기조강연

    데이터 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협동조합의 문제 -> 규모가 크다.

    감시시스템에 대한 두려움 

    일자리 빼앗을거라는 두려움 증가

     

    인공지능이 제공할수 있는 기능

    암을 미리 감지하는 머신러닝 

    인공지능의 대응 능력 향상

    인공지능의 예술

    대만 AI 기술 

     

    사람들은 데이터 경제에대해 두려워하고 원하지 않는다.

    시민의 권리를 착취한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건 올바르지 않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한명이상의 사람이랑 연결되어 있다.

    이메일, 소셜미디어 등등

     

    데이터는 스스로 생성될수 없다.

    사람과의 교류 협력에서 직접 생성된다.

     

    정부나 국가에서 데이터 총괄한다면 활용이 어렵다,

    국가의 경계의 범주를 벗어나기 때문이다,

     

    데이터 협동모델

    대만 -> 에어박스 -> 집에두는 작은 센서

    에어박스 데이터 협동조합 실내공기 내 특정 유해성분을 감지

    자신의 집 실내공기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데이터 협동조합을 만들었다

    기업이나 정부와 흥정 -> 협동조합 

     

    드라이버 시트 -> 공유차량 운전자끼리 주고받는 협동 시스템

    공유차량 플랫폼이 노동력 착취를 방지

     

    신용 협동조합 활용 시도

    금융 데이터를 상호 간에 서로 공유되도록 하는 방식

     

    협동조합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삶의 여러 부분과 관련된 데이터 연합에 가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의 역할은 이런 데이터 연합을 지지해야 한다,

     

    협동조합은 개인이 플랫폼과 효과적으로 흥정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준다,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도록 지식을 제공

     

    오픈마인드라는 데이터 협동조합 정책에 참고


    플랫폼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과 마이데이터

    Platform Capitalixm의 등장

    디지털 경제의 부상

    빅테크 기업의 급성장 -> 플랫폼 자본주의

    디지털 경제의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규모 시가총액 예시 -> 빅테크가 지배적 -> 미국에 집중되어 있다.

     

    디지털 생태계 이해관계자와 참여자

    개인 커뮤니티(자생적 사회 단채)

    주주, 기업, 소비자 => 플랫폼 온라인 사업자 등장 급부상중

     

    Platform Governance의 정의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면서.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 성장 정체

    코로나 이후 디지털 대전환의 문제에 접근하는 포괄적 데이터 정책구조

     

    데이터의 차별적 시각

    기본적인 입장은 시장주의 -> 미국

    개인의 가치 중심으로, 데이터의 주권은 개인이다. -> 유럽

    중국 -> 정부가 데이터 컨틀롤

     

    주어진 숙제

    국가마다 Platform Governance이 다르다,

    종합적인 옵션을 추구해야 한다.

    마이 데이터 플랫폼은 중심을 나에게 두고 인지하고 있는 문제를 핵결해보자는 결과물 -> 아직 부족

    Stakeholder Capitalism 개념을 차용해야 한다.

    마이데이터 operator에 위임

    시장에서 어떻게 내 데이터를 사용하는지 모름

    데이터마켓플레이스에 믿고 맡기는 것


    상생과 협력 TRACK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플랫폼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

    인터넷을 통한 플랫폼의 발달

    아마존, 배달의민족(동네 수첩을 대체), 넷플릭스

    물리적 자원 -> 비 물리적 자원으로 치환

     

    독점적 권한이 생긴다.

    구글의 독점적 권한의 예 팟빵앱과 와츠앱 예시 

    대체 불가능성 -> 한번 독점적 권한이 생긴 플랫폼은 대체되기 어려움

     

    교차 네트워크 효과

    어떻게 플랫폼을 만드냐? -> 모델링 3요소

    양면시장, 교차보조도구, 프라이싱 전략

    교차 네트워크 효과 - < 경제학원론(외부성 효과) 한 그룹의 활동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양면시장 -> 유튜브 

    광고주 , 영상채널 운영자, 시청자

    네고왕 -> 광고주 비비큐, 운영자 네고왕, 시청자

     

    교차보조도구 ->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이유(써야 될 이유)

    ex) 토스 공인인증 프로세스를 없애다. 새로운 프로세스를 경험,

    다노 운동 앱 - < 영상을 끝까지 보면 캐시 아웃할 수 있는 리워드 제공

    100% 출결 달성하면 전액 활불이 가능하다. 등등

    당근 마켓 -> 중고나라를 대체 모바일 기반 동네 기반으로 트래픽 상승

     

    프라이싱 전략 -> 어떤 식으로 돈을 벌까?

    피키 케스트가 망한 이유? 비즈니스 모델이 없었다.

    플랫폼 모델이 동일해도 프라이싱 전략은 다를 수 있음. ex 프립 탈링

    염두 사항 -> 부수적 지금을 막아야 함 -> 유저 간 거래가 일어나는 부수적 지급이 불가능해야 한다.

    다변화 가능 => 아마존-> 수수료 기반에서 -> 아마존 프라임

     

    수확체증의 법칙 -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선순환 효과로 승자독식 확률이 커진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유사한 서비스 사용 안 함, 친구들이 다 쓰기 때문.

     

    전략

    규모의 경제 -> 한계비용이 제로

    아마존의 수확체증 메커니즘 Flywheel 

    모노호밍화

    멀티호밍은 여러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현상

    모노호밍은 하나의 서비스만 사용하는 현상

    스냅챗에 있는 기능 페이스북이 스냅챗 기능을 추가함 

    First Mover는 따라오는 주자의 기능을 따라 하면 된다.

     

    플랫폼 독점이 과연 옳은가?

    독점할 때 오히려 소비자의 효익이 더 크다.

    완전한 독점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야후 싸이월드 

    부익부 빈익빈, 실업, 데이터 독점 문제가 있다.

     

    데이터 독점 이슈

    소비자 입장에서는 해킹 이슈, 프라이버시 플랫폼 노출

    개인의 주권이나 프라이버시에는 치명적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정부 정책

    플랫폼의 도덕적 해이를 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


    메타버스 시대의 플랫폼 책임과 역할

    가상공간, 가상세계

    기존 플랫폼 역할 -> 가상공간, 가상세계에서의 역할

    게임형 이냐 비게 임형이냐? 법적인 관점에서 유의미함.

    -> 규제의 범위 수익모델에 엄청난 영향.

    -> 게임이면 규제 과몰입 사행성 게임 아이템 규제

    -> 우리나라는 가상자산을 현금화의 유통을 제한한 사례가 있다.

    -> 게임이냐 게임이 아니냐는 법적으로 구분이 모호 

    메타버스가 게임으로 적용될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메타버스가 발전할 수 없다.

     

    법적 측면에서의 메타버스 - 시나리오적 

    가상공간, 열린 생태계, 글로벌

    이용자들이 프로슈머로 능동적 활동 이용자 간의 사회 작용 -> 글로벌 차원에서 형성

     

    기존 플랫폼 발전 시나리오와 메타버스 발전 시나리오는 별반 다르지 않을 것.

    디지털 플랫폼 독점 관련 이슈가 그대로 나타날 수 있음 -> 이미 장악 중인 빅 테크 기업들

    구글 애플, 지배적 규모가 자연스럽게 전이, 애플 앱스토어에 있는 제페토

    구글, 애플이 데이터 수집을 막아버림. 독식 -> 데이터 보유량의 경쟁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독점 강화 우려 -> 사회적 논의가 필요

     

    메타버스 사회에서의 법적용

    여성가족부의 고민 -> 10대 - < 메타버스 플랫폼의 폭력성 현실세계와 착각 -< 법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정보 장막 - 아바타로 생활하면 자기 몰입 중독 보고 싶은 거만 본다. 

    디지털 박제 - 잊힐 권리가 필요

    프로슈머의 측면 - 국가보단 메타버스 국가로 경계가 확대될 수 있다.

    국가를 넘어서는 메타버스 질서 설계 -> 사회적 논의가 필요함

     

    개인정보보호법 -> 메타버스의 행태정보수집, 엔드유저 비즈니스 유저의 데이터

    -< 메타버스 운영자가 권한을 가지고 있음. 플랫폼에게 일정한 책임을 주는 쪽으로 나가야..

     

    여성가족부 -> 제페토 로블록스 범죄 책임 공시의무가 있는가 

    정보통신망법으로 이미 규율이 되고 있다. -> 모니터링으로 찾아내야 함. -> 피해자가 신고할 수밖에 -> 디지털 증거수집 문제.. -> 타이핑으로 캡처해서 증거수집 중인데 메타버스에서는?? -> 해결책 당장은 없다. 


    선제적 기술 TRACK

    메타버스에서 구현되는 마이 데이터의 적용과 비즈니스

    메타버스의 현재 진행

    로블록스 -> 게임테마

    제페토 -> 아바타 꾸미기 테마

    대상의 연령이 낮음 -> 성인들이 활동할 만한 메타버스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 -> 플랫폼 인프라를 만들겠다. -> 마이데이터가 모일 수 있음

    애플 - < 특허를 통해 파악 메타버스 기술, 전 세계 15% 메타버스 기기를 보유한 상태로 진입

     

    빅 테크의 플랫폼 얘기가 없는 이유

    인프라를 형성하고 있음 -> 인프라 = 데이터

    메타버스 윈도를 만들겠다 -> MS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사이를 연결한다.

     

    메타버스 -> 경제활동이 일어남 -> 자산거래가 일어난다.

    로블록스 초등학생들에게 물었다 -> 게임이 아닌 대화를 많이 한다(60%)

     

    금융정보에서 메타버스

    NFT 가상자산을 만드는 기술 -> 디지털 가상자산 

    로블록스 구찌 핸드백 450만 원에 팔리다. -> 실물 가방보다 비싸게 팔렸다.

    디센트럴 엔드 땅을 사고판다.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는 다른 개념이다.

    로블록스의 로버스 제페토의 잼 -> 가상화폐 실제 돈으로 쓰이지 않는다

    디센트럴랜드 마나 -> 암호화폐 시장에서 거래를 통해 스스로 바꿈

     

    가상화폐에서 암호화폐로 갈 가능성이 많다.

    각 플랫폼마다 쓰는 돈이 다 다르다. -> 거래소 또한 다 다르다.

    => 데이터를 통합해서 한꺼번에 운영한다? , 한 플랫폼에 모아놓고 그것을 관리하는 통합된 플랫폼이 있다면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행동정보에서의 메타버스 (행동 데이터)

    움직이는 것 하나하나가 데이터 -> 기록이 된다. (행동 패턴 분석) => 발전하면 모든 것이 데이터

     

    도깨비 메타버스 -> CGV 마케팅 => 이 사람의 취향과 하고 싶은 것을 파악하면 사람이 좋아하는 광고만 보이게 가능하다.

    아바타가 어디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에 따라 ->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로블록스에 오징어 게임 -> 사람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 공격적인 사람 -> 공격적인 펀드 추천 유도

    AI면접에서의 게임(현제 적용 중인 방식)


    Reference

    https://event-us.kr/4GcPKLNZsxaf/event/40478

     

    2021 마이데이터 컨퍼런스

    마이데이터와 관련된 최신 전략, 기술, 비즈니스 사례를 컨퍼런스에서 만나보세요!

    event-us.kr

     

    https://www.youtube.com/channel/UCCFr0wxDtUpSGj_xbKW3n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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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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